본문 바로가기

일상/호주

호주 한달 생활비는 얼마나 들까?

호주 한달 생활비는 얼마나 들까요?

 

 

 

호주에 온 지도 벌써 1년 정도가 됐습니다. 초기에는 돈이 얼마가 드는지 감이 안 잡혀서 크게 가계부 같은 것을 정리를 안 하고 살아서 내가 얼마나 쓰는지 몰랐는데, 최근 들어서 가계부를 정리하다 보니 내가 호주에서 얼마나 쓰는지 명료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크게 돈이 드는 몇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한 달 생활비는 개개인마다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제가 여기서 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하셔서 대충 얼마나 들 것인지 계산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활비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렌트비

2.  차량/교통비용

3.  식비

4.  핸드폰 비용

5.  보험 비용

  

 

 

1. 렌트비


 

일단은 오셔서 가장 많이 부담을 느끼게 될 곳은 집 렌트비입니다. 우선 집 값도 거주하게 될 위치와 아파트인지 하우스인지 나 혼자인지 가족이 있는지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만 저는 혼자 독방에서 다른 학생들과 쉐어를 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제가 거주하고 있는 곳은 골드코스트인데요. 여기에 호시면 보통 독방 가격이 주당(weekly) 150-170불 정도합니다. 한 달이면 160*4 = 640불 정도가 한 달 렌트비로 빠져 나갑니다. 아마 시드니나 멜버른같은 큰 도시는 더 비쌀 것으로 생각 됩니다.

 

한 달 렌트비: $640 평균

 

 

2. 차량/교통비용


교통비의 같은 경우엔 주 5일 정도 왕복으로 이용한다는 가정하에 약 주당 30-40불 정도 듭니다. 그러면 한 달에 120-160불 정도 듭니다.

 

한 달 교통비: $140 평균

 

저는 차량이 없기 때문에 차를 갖고 있으면 얼마가 드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차를 가지고 있는 친구한테 물어보니 보험비가 한달에 70불 그리고 기름값을 주당 40불 정도 든다고 합니다.

 

한 달 차량비: $230 평균

 

물론 차량비에는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수리 비용이라던지 차량 등록 비용이라던지는 포함이 안 돼있지만 그것까지 포함하면 훨씬 비쌀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식비


식비또한 천차만별입니다. 집에서 해먹는 경우엔 돈을 엄청나게 저축할 수 있지만 예를 들어 하루 두 끼를 사먹다는 가정을 한다면 한 끼당 10불 즉 20불 정도가 듭니다. 매일 사먹는 다면 주에 140불 그리고 한 달에는 560불이라는 큰 돈이 듭니다. 하지만 보통 맨날 사드시는 분은 많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을 한다면 보통 300불 정도는 쓰는 것 같습니다. 

 

한 달 식비: $300

 

4. 핸드폰비용


핸드폰비용은 핸드폰을 소지하고 계시고 프리페이드 플랜을 사용한다는 것을 가정하겠습니다.한 달에 데이터 6기가짜리 플랜을 사용하신다면 한 달에 40불이 듭니다. 

 

 

한 달 핸드폰비: $40

 

5. 보험비용


한국에서 보험을 들고 오신 분들은 일 년에 워홀 비자라면 30만 원 정도 한다고 하더군요. 만약에 여기에 오셔서 호주 보험회사에 가입을 한다면 한 달에 100불 정도됩니다. 

 

한 달 보험비: $100 

 

 

 자 그러면 총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640(렌트비용) + 140(교통비) + 300(식비) + 40(핸드폰비) + 100(보험비) = $1220불이 됩니다. 위 항목에서 고려할 부분이 참 많습니다. 말씀드렸듯이 혼자인지 가족이 함께 사는지 차량이 있는지 없는지 외식은 얼마나 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질 수 있지만 호주에서 생활비를 아무리 아껴 쓴다고 해봤자 1000불은 한달에 최소 든다는 것입니다. 이 비용에서 줄이고 싶다면 렌트비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집 전체를 렌트하여 렌트를 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여하튼 가계부를 꼭 작성하셔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신다면 알뜰하게 생활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