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보면 "방에 와이 파이 신호가 약해요", "와이 파이가 안잡혀요", "와이 파이가 끊겨요", "와이파이가 안돼요", "와이 파이가 느려요"와 같은 질문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 또한 최근에 이런 일을 겪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현상의 원인과 해결책을 공유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여러분 집에 한 대씩은 있는 공유기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공유기가 있는 위치가 와이파이 신호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예를 들어 공유기가 저 멀리 부모님 방에 위치해 있고, 내 방과 부모님 방과의 거리가 멀다면,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가 여러분의 방까지 닿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왜냐하면 1) 무선공유기가 있는 위치와 내가 있는 곳까지의 위치에는 많은 장애물들, 특히 벽,이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고 2) 단순히 방과 방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 신호 범위가 내 방까지 닿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분들이 아파트에 산다고 가정했을 때, 1)의 이유가 훨씬 더 큽니다. 벽이 신호를 가로막고 있는 것이죠.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조금 더 잘 되실 겁니다. 


만약에 여러분들의 공유기의 위치가 수많은 벽에 가로막혀 신호가 전달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면, 여러분이 먼저 하셔야 할 것은 공유기의 위치를 변경해 보는 것입니다. 공유기의 위치를 자신의 방과 가까운 곳에 설치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컴퓨터 전체를 옮겨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귀찮은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대안은 무엇일까요? 바로 와이파이 증폭기 입니다.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면 공유기의 위치를 옮기지 않고도 와이파이를 빠른 속도로, 끊기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와이파이 증폭기 설명과 더불어 iptime 와이파이 익스텐더2(제가 사용하는 와이파이 익스텐더)로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우선적으로, 와이파이 증폭기란 무엇인지부터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와이파이 증폭기, 익스텐더, 확장기 다 같은 말이니 혼동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편의를 위해 와이파이 증폭기라고 사용하겠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란 무선공유기의 신호(WI-FI Signal) 범위를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기계입니다. 아래 사진을 잠깐 보시면, 이해가 잘 될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Exisiting WI-FI라는 파란색 점이 여러분 집에 한대씩은 있는 무선 공유기이고 그 공유기의 위치를 중심으로 파란색으로 뻗어나간 것(파란색 정육각형)이 그 공유기의 신호 범위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여러분의 위치가 맨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집에 공유기가 있다고 해도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겠죠. 운이 좋게 와이파이가 잡히더라고 거의 쓸 수 없을 정도로 느리거나 계속 연결이 끊길 것입니다. 하지만 이 와이파이 익스텐터라는 것을 공유기의 신호 범위가 그림의 노란색 정육각형처럼 확장됩니다. 와이파의의 신호가 증폭되는 것이죠.   






기본적인 설명을 마치고 본격적인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아래 사진은 제가 아이피타임 익스텐더2를 사용하기 전 제 방에서 잡히는 와이파이 신호입니다. 보시다시피 연결은 되어있으나 신호가 엄청나게 약합니다. 인터넷을 들어가도 웹페이지가 로딩이 안 될 정도입니다. 


 



더는 스트레스를 받고 못 살 것 같아서, 적정한 가격의 와이파이 증폭기(iptime extender 2)를 구매하였습니다.

박스의 전면부입니다. 증폭기가 굉장히 귀엽게 생겼습니다. 




박스 뒷면을 보시면 iptime Extender2의 스펙이 상세하게 적혀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시면서, 기본적인 것만 설명을 조금 드리고 어떤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구매하셔야 하는지 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Hardware spec -> product에 보시면 300Mbps라고 있습니다.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이것은 300Mbps (1초당 300Mb)까지 전송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달리 말하면 속도를 일컫는 말이죠. 크면 클수록 더 빠른 속도를 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300Mbps라고 쓰여있다 하더라도 이 기기가 300Mbps 속도를 낼 수 있는지 여부는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의 가정 집에는 100Mb 광랜을 사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집에 인터넷 속도에 100Mbps 광랜을 사용하는데 와이파이 익스텐더가 300Mbps의 속도를 낼리 없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여러분의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속도가 100Mbps다 하시면 150Mbps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구매하시면 적당하고, 100MBps 이상이시라면 300Mbps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숫자만 보고 구매하시는 행위는 금물입니다! 물론 나는 그 스펙에 끌려! 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시면 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향이니까요. 


두 번째로, Wireless Spec에 -> Data Rate를 주목해 주세요.


보시면 -802.11b, 802.11g, 802.11n 라고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속도가 보이시죠? 예를 들어 802.11n은 300Mbps까지 속도를 내며, 802.11g는 54Mbps까지 속도를 낸다고 되어 있습니다. b->g->n 순서대로 성능이 좋고 최신입니다. 이 기기같은 경우 세 개를 전부 지원한다는 소리겠네요. Product에 N range가 곧 802.11n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박스를 오픈했더니 아이피타임 익스텐더 2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보시면 wifi, extending, lan 그리고 RST/WPS라고 쓰여있는 버튼이 있네요.



뒷모습입니다. 저기 구멍에 플러그를 연결시켜 콘센트에 꽂아야 합니다.




전체 제품 구성물입니다. 아이피타임 익스텐더2, 플러그, 사용설명서 그리고 3M 랜선이 들어있습니다. 




아래 보시면 랜 선을 꽂는 단자가 있습니다.



오른쪽 측면에는 전원을 켤 수 있는 버튼도 함께 있네요. 



좀 더 확대해서 찍은 모습입니다.  




자 이제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공유기도 아이피타임 제품이라서 사용방법이 정말 간단했습니다.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공유기도 아이피타임 제품이라면 아래처럼 따라와 주세요. 아래는 저희 집의 공유기입니다. 보시면 옆에 RST/WPS버튼이 보입니다. 아까 와이파이 증폭기에서도 이 버튼을 보셨죠? 연관성이 있습니다. 


순서 


1) 와이파이 증폭기를 와이파이 신호가 약한 위치에 꽂아주세요. 와이파이 신호가 아예 안 잡히는 곳에 꽂으시면 절대 안 됩니다. 핸드폰을 가지고 집을 돌아다니시면서 신호가 끊길랑 말랑한 지점 주변 콘센트에 와이파이 익스텐더2를 꽂아주세요. 꽂으면 위에 WIFI 라고 쓰여있는 곳 옆에 파란 불이 들어올 겁니다. 제 기억으론 따로 전원을 켜지 않아도 신호가 들어오더라고요. 혹시나 신호가 안 잡히시면, 옆에 전원을 껏다가 켜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꽂은 위치를 다른 곳으로 옮겨주세요. 


2) 그리고 아래 공유기에 있는 위치로 가서 공유기의 RST/WPS 버튼을 눌러줍시다. 


3) 그 다음에 와이파이 익스텐더의 RST/WPS 버튼을 눌러줍니다.


4) 연결 성공시, Extending 옆에 파란 불이 들어옵니다. 만약 불이 안 들어 온다 싶으시면 1)번 에서 잘못된 것입니다. 와이파이 익스텐더의 위치를 옮겨주세요. 신호가 닿지 않는 곳에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연결해 봤자 증폭시킬 신호가 없기 때문에 무용지물입니다.



아래 처럼 WI-FI와 Extending 두 개다 파란 빛이 들어와야 정상입니다.



다시 핸드폰의 와이파이를 확인했더니 와이파이 신호가 full입니다. 4개가 다 꽉 차있습니다. 너무 행복하네요.




사정상, 제가 아이피타임 제품 외에 다른 회사의 공유기가 없기 때문에 다른 회사 제품의 공유기와 아이피타임 익스텐더2의 연결하는 방법은 보여드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겁먹지 마시고 차근차근 하나씩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맘 편히 데이터 걱정 안 하고 와이파이로 영화 드라마 보고 싶은 것 다 보고 살면 돼서 너무 행복합니다. 여러분들도 그 행복을 빨리 누리세요. 와이파이 안되면 정말 엄청나게 스트레스 받더라고요. 



추가적으로, 만약 익스텐더로도 해결이 안 되신다는 분들은 공유기를 새 것으로 구매해 보세요. 공유기가 너무 오래됐다고 하면 인터넷이 잘 안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상으로 iptime wifi extender2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