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호주

여권 만드는 방법 (여권 발급 준비물, 발급 기간, 발급 장소에 대해 알아보자)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여권입니다. 여권이 없으면 여행이 불가능하고 있으면 해외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여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여권 발급 장소  

*여권 발급 준비물(서류)

*여권 발급 비용

*여권 발급 기간 


이 4가지 부분만 완벽하게 알고 계시면 여권 발급 과정을 다 아시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1) 여권 발급 장소


여권은 어디서 발급 받을 수 있을까요? 거주하는 곳과 가까운 구청에 가셔서 여권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우리집과 가까운 구청 민원실에서만 발급받을 수 있냐? 그것은 아닙니다. 내가 강동구에 사는데 강남구청에 가셔서 여권을 발급받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더 정확한 정보는 이 사이트에 나와있습니다. 여러분 근처에 여권 민원실이 어디있는지 상세히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www.passport.go.kr/issue/agency.php




2) 여권 발급 준비물


일반 성인의 경우 아래처럼 여권용 사진 1매 (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이여야 함), 신분증, 25세 이상 병역미필 남성은 추가적으로 국외여행 허가서가 필요합니다. 미성년자는 보호자의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적으로 요구됩니다. 


여권 사진같은 경우엔 동네 사진사에 가셔서 여권사진을 찍으러 왔다고 하면 친절하게 찍어드릴겁니다. 




3) 여권 발급 비용


아래 도표를 참고해 주세요. 보통은 유효기간이 10년 그리고 48 면짜리 여권을 많이 신청하십니다. 수수료는 53,000원으로 생각하고 가시면 편하겠습니다.(성인 기준) 48면과 24면이 다른 점은 해외 출입국 시 여권에 도장이 찍히게 되는데 종이의 수가 많을수록 (48면) 도장을 더 많이 찍을 수 있겠죠? 10년 동안 내가 해외여행을 많이 다닐 것 같다 하시는 분은 무조건 48 면짜리로 하시면 됩니다.


4)여권 발급 기간 


보통 3일에서 7일정도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급하신 분들은 최소 일주일의 여유를 두고 여권을 만드셔야 합니다. 


*추가 팁


추가적으로 여권을 만들 시간이 없는데 대리인이 가서 여권을 만들 수 있나요? 여권 대리신청이 가능한다고?라고 물으신다면 답은 NO 입니다. 

외교부가 답을 아래처럼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급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이외에도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외교부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www.passport.go.kr/index.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