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호주

3. 호주 신체검사 빠른 병원 예약하기부터 준비물, 비용 그리고 검사 절차

드디오 오늘(2016.7.4) 신체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예약을 6월 말 정도에 했던 것 같은데 그래도 다른 병원에 비해 빨리 예약이 잡혔고 아무런 문제 없이 신체 검사를 하고 와서 기분이 좋습니다. 


우선 신체검사를 하기 전에는 비자신청과 헬스폼을 출력이 완료된 상태여야 합니다.

(헬스폼 출력 및 비자 신청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http://techdaddy.tistory.com/35 참조) 


비자신청과 헬스폼 출력이 완료되었다고 가정하고 본격적으로 신체검사 예약, 준비물 그리고 절차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자 신체검사 예약 


호주 워홀/학생 비자를 위한 신체검사를 받기 위해선 지정된 병원에 예약접수를 우선적으로 하셔야합니다. 


아래 사진은 해당 병원의 목록과 연락처가 나와있습니다. 나는 빠른 시일 내에 출국을 하고싶다고 하시는 분은 일단 이 4개의 병원에 전화를 다 돌려보시고 가장 빨리 예약할 수 있는 날짜를 알려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받았는데 이 병원이 예약이 가장 빨리 되더군요. 제가 6월 말 정도에 전화를 걸었는데 다른 병원은 7월 말 심지어 8월 초까지 예약이 꽉 차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이 지정 병원에 호주를 가는 사람들만 오는 것이 아니라 뉴질랜드, 캐나다 등 다른 나라로 출국하시는 분들도 이 병원에서 진료를 받기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빠른 출국을 원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전화를 하셔서 예약을 먼저 잡으시길 바랍니다. 


--------------------------------------------

Q: 비자 신청 전에 예약을 해도 되나요?

A: 가능합니다. 비자신청 전에 미리 예약하시고 비자신청을 하셔도 되니까 예약을 우선적으로 미리 해두시길 바랍니다.

--------------------------------------------


2. 비자 신체검사 준비물


준비물은 별거 없습니다. 이것만 챙기시면 됩니다.


- 여권

- 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여권 사진 1매 (비자마다 혹은 나라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유의 / 하지만 호주 워홀/학생비자는 1개만 필요)

- 헬스 폼 (비자 신청후 출력 가능)


이 3가지만 챙겨가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3. 비자 신체검사 비용


가격은 15만원으로 동일합니다. 솔직히 검사하는 항목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가서 검사하는게 기껏해서 혈압, 키, 몸무게, 시력, 소변검사, 엑스레이 촬영정도라 아깝긴 합니다..


4. 비자 신체검사 절차


일단 저는 신촌 세브란스에서 신체 검사를 받았기 때문에 이 병원 중심으로 위치나 다른 것들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신촌 세브란스 본 관을 찾아 가세요. 



본 관을 찾아 들어가셨으면 쭉 직진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오른쪽 코너에 비자신체검사라고 쓰여있는 곳이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보시면 테이블이 하나 있으실 거에요. 거기서 비자 신체검사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안으로 들어가셔서 접수 직원한테 왔다고 알리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다리라고 할거에요. 사람이 많아서 예약 시간보다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저는 한 20분 정도 기다렸습니다. 


이 다음에는 보여드릴 사진이 없으니 글로 대체하겠습니다. 


우선 신체검사 절차는 이러합니다.


1. 진료실에 들어가 탈의를 하고 눕습니다. 그러면 의사가 들어와 간단히 수술이력이나 결핵에 대해 조사를 하고 피부에 문제가 없는지 간단히 확인하고 청진기로 진료도 합니다. 속옷만 입고 위에 가운을 입고있는거라 조금 민망할 수 있지만 여성 의사분이 계셔서 여성 분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기다림----


2. 시력 검사 -> 혈압 검사 -> 몸무게/체중 검사 -> 사진 찍음 (호주 정부에 제출을 해야한다고 하며 찍어갑니다)


----기다림----


3. 원무과에 가서 검사비 15만 원 결제 (위치는 다 알려줌)


4. 바로 체취실로 이동하여 소변 검사할 종이컵과 담는 용기를 받음


5. 다시 비자신체검사실로 이동 (안에 화장실이 있는데 꼭 거기서 해야함)


6. 소변담은 용기를 제출


7. 엑스레이 찍으로 4층으로 이동 (폐 쪽에 엑스레이를 한 번 정말 딱 한 번 찍고 끝남)


이 과정이 대략 저는 기다리는 시간까지 합해서 1시간에서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됐던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 *


평소 비자 신체검사시 고혈압을 앓고 계신 분은 당일 날 혈압이 안정적으로 나오길 기대하셔야 합니다. 최대 140이 넘으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긴장을 해서 처음엔 막 처음엔 158까지 나오고 다음엔 143 나중엔 직접 수동으로 간호사 분께서 측정해주셔서 정상 수치를 받았습니다. 혹여나 기계에서 높은 수치를 보여도 당황하지 마시고 수동으로 측정해달라고 한 번 해보세요. 참 비자받는데 혈압수치도 중요한 것 보면 받는 것도 쉽지 않나봅니다.



호주 워홀 신체검사 예약과정, 비용, 준비물, 절차까지 알아보았는데요.이제 신체검사도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승인받을 때까지 기다리기마 하면 되겠군요. 여러분들도 탈 없이 비자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