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해외에서 구매한 핸드폰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요즘 해외에서 구매한/사용하던 핸드폰을 국내로 반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가져와도 사용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느 뉴스 에서, 호주에서 살다가 한국으로 귀국한 어떤 사람이 해외에서 구입해서 사용하던 핸드폰을 국내에서 개통을 시도했지만 불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나도 호주에서 핸드폰 샀는데...) 해외에서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 사용이 불가능 한 이런 말도 안되는 경우는 왜 그럴까요? 이유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에서 구매한 스마트폰은 크게 현지 국가 및 통신사의 락 그리고 주파수문제 때문에 단말기 사용이 불가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은 기종이나 브랜드에 상관없이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은 해외단말기가 국내 통신 규격과 일치하는지, 즉 주파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해외 주파수 알아보기

 

국내의 경우

 

SKT: 850MHz, 1.8GHz (4G/LTE)

KT: 900MHz, 1.8GHz (4G/LTE)

 

해외의 경우 (호주)

 

2100Mhz (B1) – Telstra (a handful of sites), Optus (Tasmania), Vodafone
1800Mhz (B3) – Telstra, Optus, Vodafone
850Mhz (B5) – Vodafone 
2600Mhz (B7) – Telstra, Optus
900Mhz (B8) – Telstra (a handful of sites, utilises spectrum previously used by 2G)
700Mhz (B28) – Telstra, Optus 
2300Mhz (B40) – Optus (Vivid Wireless spectrum)

 

위의 항목을 보시다시피, 주파수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optus에서 제공한 s8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800Mhz, 2600Mhz, 700Mhz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SKT나 KT의 통신규격과 많이 벗어나는 주파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이렇게 찾는 것은 귀찮으니 자신이 해외에서 구매한 핸드폰이 과연 한국에서 사용이 가능한지를 우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illmyphonework.net/

 

WillMyPhoneWork.net - Check if your phone works on a network

Country Please Select One Afghanistan Albania Algeria American Samoa Andorra Angola Anguilla Antigua and Barbuda Argentina Armenia Aruba Ascension Island Australia Austria Azerbaijan Bahamas Bahrain Bangladesh Barbados Belarus Belgium Belize Benin Bermuda

willmyphonework.net

 

우선 willmyphonework.net이라는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세요. 

 

 

 

브랜드, 모델명, 모델넘버, 사용할 국가, 통신사를 각가 선택합니다. 그리고 Search 클릭

 

 

 

 

그러면 내 단말기가 한국 SKT와 호환이 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과를 보니 제 핸드폰은 4G/LTE 즉 인터넷 사용은 가능하지만 주파수가 2100MHz로 SKT의 주파수인 850MHz와 크게 다릅니다. 그리고 결과에 Device not compatible이라고 쓰여있는데 이 의미는 호환이 불가능함이라는 의미입니다. 결국 제 핸드폰은 한국에서 사용할 수 없는 제품이라고 눈에 눙물이 막 맺혔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올레(KT)와 호환이 가능한지 확인해보니 2G빼고는 호환이 가능한 것 같았습니다. 물론 여기 웹사이트가 정말 정확하다고는 말은 못하겠습니다. 왜냐면 여기선 된다고 해도 막상 한국가서 안된다고 하면 낭패일 수 있으니까요. 일단 저는 올레가 된다는거에 안심을 하고 추후 한국에 가서 개통을 해보면 아마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폰은 락(lock)일까 아니면 언락(unlock)일까? 

 

일단 주파수 확인이 끝났으면 내 핸드폰이 특정 통신사에 혹은 특정 국가에 락(lock)이 되어 있는지 즉, 묶여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에 락이 걸려있다면 불법적인 경로로 언락을 해서 가져오던지 아니면 현지에서 통신사에 언락을 해달라고 요구를 해야 합니다. 어떤 경로이던지 상관없이, 락인 폰은 우리나라에 가져와서 소용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언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내 핸드폰이 락인지 언락인지 마찬가지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핸드폰에는 각각 고유 넘버인 IMEI라는 번호가 존재합니다. 보통 핸드폰 뒷면에 보시면 (삼성 갤럭시의 경우) 조그만 글씨로 IMEI넘버가 적혀 있습니다. 이게 내 고유 번호인데 이 번호를 통해서 언락/락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imeipro.info/

 

IMEIpro - free IMEI number check service

International database of blacklisted phones. Check your phone model and make sure the phone has not been reported as lost or stolen.

imeipro.info

 

윗 사이트에 접속을 해 주도록 합시다.

 

 

 

검색 창에 자신의 IMEI넘버를 입력해 줍시다.

 

 

검색 결과를 보면 자신의 핸드폰이 락이 되어있는지 여부가 나옵니다. 제 핸드폰은 락이 안 걸려 있기 때문에 보시면 Clean이라고 뜹니다. 하지만 만약 락이 걸린 핸드폰의 경우 무슨 문제가 있다, 락이 걸려있다 문장으로 표시가 됩니다. 도난 핸드폰이나 중고 핸드폰을 구매할 때에도 이 IMEI 체크는 필수이기 때문에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해외에서 구매한 핸드폰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호주 핸드폰 한국에서 사용 가능한가?)에 대해서 확인을 해 봤습니다. 꼭 주파수랑 락 여부를 확인하셔서 두 가지 조건이 모두 부합한다면 국내에 가져가셔서 사용하시고 아니면 해당 국가에 중고로 판매를 한 후 한국에 들어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