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에어아시아 환불 후기 / 환불 규정 / 환불 기간

 

몇 달 전에 제가 한국에서 출발해서 말레이시아를 경유하여 호주로 도착하는 티켓을 구매했는데요. 에어아시아에서 갑자기 출발 시간을 하루 뒤로 연장한다며 이메일이 왔습니다. 저는 그 날짜에 꼭 출발을 하여야 하는데 그다음 날 출발을 하면 호텔이나 추후 일정이 모두 엉망이 되어서 이 비행기를 취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출발 날짜는 7월 초 정도였는데 이 에어아시아 티켓을 환불을 받거나 다른 날짜로 교환을 하고 싶었습니다. 보통의 경우, 저가 항공은 항공권 교환이나 환불이 불가능합니다만 저는 에어아시아 정책에 근거하여 환급을 받았습니다. 아래 함께 보시죠. 

 

 

우선 규정을 자세히 살펴보니 두 가지 규정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에어아시아는 한국에서 출발하는 항공 혹은 한국으로 도착하는 항공에 대해서는 환불 규정을 하나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도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바로 이것이죠.

 

에어아시아 환불 기간/규정

 

한국에서 출발하는 항공 / 한국으로 도착하는 항공 

 

출발일로부터 3개월 전까지는 한국으로 입국/한국에서 출국하는 항공권은 100% 환불을 받을 수 있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기간이 줄어들수록 운임의 90%, 80%, 70%까지 줄어들지만, 정말 환불이 급한 경우엔 출발 3시간 전에만 환불 신청을 해도 항공권 운임의 70%를 환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3시간 전에 콜센타에 연락을 해서 환불을 받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보통의 경우 에어아시아는 문의 전화도 잘 안 받고 해서 글을 써서 환불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잘못하면 환불을 못 받을 수도 있으니 (저 같은 경우는 환불받는데 까지 거의 2주 소요) 항공권 취소 및 환불을 원하시면 하루빨리 환불 신청을 해서 받아야 합니다. 

 

 

 

 

에어아시아에 의해 항공권이 변경된 경우

 

가끔 에어아시아가 자기들 마음대로 항공을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일 오전 8시 출발 예정인 비행기가 갑자기 내일 모래 2시 비행기로 바뀐다던지 이런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호주->한국행 비행기 시간을 변경한 것처럼요. 만약에 에어아시아에 의해서 항공권 시간이 변경되어 추후 일정이 차질이 생기게 된다면 이와 관련한 환불 규정 또한 있습니다. 

 

 

제가 받은 이메일입니다. 위에 보시면 7월 3일에 출발하는 비행기가 리스케쥴이 됐다고 하는 내용입니다. 

 

 

 

 

 

만약 항공 시간이 변경되어 탑승이 불가능 한 경우엔 2 가지 옵션이 있다고 알려줍니다. 우선 첫 번째로 출발 날짜 변경 옵션인데요. 항공권 취소/환불이 아닌 변경만 하고 싶을 경우 30일 이내에만 변경 신청을 하시면 원하는 날짜에 출국이 가능합니다. 항공 변경 요금은 공짜라고 하네요. 두 번째 옵션으로 크레딧 말 그대로 포인트 적립을 할 수 있는 옵션을 줍니다. 출발 날짜가 변경돼서 출국을 하고 싶지 않은 경우 크레딧 포인트로 적립을 해 놨다가 나중에 다른 나라로 가는 (같은 나라도 상관없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90일 이내에 꼭 크레딧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혹시 몰라서 그냥 크레딧으로 받았습니다. 아 물론 한국 콜센터에 전화해서 환불을 받는 방법도 있었지만 어쨌든 저는 타고 와야 했고 날짜는 정하지 않아서 항공권 변경 옵션은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콜센터 전화가 안된 것도 환불을 안 받은 이유 중에 하나 이기도 합니다. 여하튼 크레딧를 지급받았고 만료 날짜 6월 22일 전까지만 사용하면 됩니다. 근데 이 크레딧 받는 시간이 한 2주 정도 걸렸다는 점 참조 바랍니다. 일 처리가 너무 느려...

 

 

 

 

환불 신청 방법

 

이제 환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불 신청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1)고객 센터 전화 

에어아시아 고객 센터 전화번호는 +82 050 4092 00525입니다.

국내에서 전화하시면 050부터 누르시면 되고 만약 호주에서 전화를 거신다면 0011 82 050 4092 00525로 전화를 하시면 됩니다. 고객 센터에 전화를 하면 환불/취소가 가장 빨리 된다고 확신합니다만 전화를 잘 안 받을 수도 있으니 그 경우엔 2번 방식인 온라인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2) E-form 작성 / 온라인으로 접수 방식

 

https://support.airasia.com/s/customcontactsupport?language=ko

 

Custom Contact Support

상담 유형--- 선택하세요 ---요청칭찬불편사항

support.airasia.com

 

E-form 작성 링크를 상단에 걸어놨습니다. 일단 저 링크를 타고 들어가신 후에 하나씩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작성 방법은 아래 참조. 

 

 

 

상담 유형에서 환불 선택 후 위 정보들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 및 파일 첨부하기에는 내가 구매했던 티켓 정보를 캡처해서 올리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에어아시아 환불 규정/ 환불 기간/ 환불 후기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봤습니다. 이 외에도 뭐 환불 규정이 정말 많은데 궁금한 것이 있다면 에어아시아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거나 댓글에 남겨주세요. 아는 한에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