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호주

호주 워킹홀리데이 보험 가입하기!

너무 오랜만에 글을 올리네요.. 요즘 너무 바쁘기도 했고 게을러지기도 한 것 같습니다. 다시 힘내서 도움되는 정보를 매일매일 업로드 해보려고 합니다.

 

호주까지와서 아프시면 안되겠지만 사람일은 모르는 법입니다. 저도 매달 100불 정도 내는 보험비가 아까워 처음에는 보험을 들지 않았습니다만.. 수영장에서 발을 잘못 디디는 바람에 병원을 가야될 일이 생겼습니다. 병원에 보험없이 진료를 보러가면 우리나라와는 달리 진료비용이 매우 비쌉니다. 제가 갔던 병원은 한 번 진료에 무려 70불이나 지불을 해야 했거든요. 물론 약 값도 따로구요. 한 번 가는데 70불 + 약 값 10-30불 정도 지출하기 때문에 호주에서는 꼭 보험을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험은 크게 한국에서 들고오는 보험과 호주 내에서 가입하는 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보험을 신청해 올 경우 제가 알기론 호주에서 직접 보험을 가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커버되는 한도도 2천-3천 만 원 정도로 상당히 높습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보험을 가입하시려면 동부화재 보험이 가장 1순위로 나옵니다. 솔직히 한국에서 가입하는 보험은 저도 잘 모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다음으론 호주 보험입니다. 호주 보험은 좋은 점이 보험을 들고 나서 바로 다음날부터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다쳤으면 바로 보험회사에 전화해서 가입을 하시면 당장 내일부터 병원에 가셔서 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짜증나는 우리나라와 달리 이런 체계는 매우 잘 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에 돈을 아끼고 싶은 분들은 보험을 들지 말고 기다리셨다가 상해를 입었을 경우 당일 빨리 보험을 신청한 후에 다음날 병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물론 보험 가입을 할 때 어디 아픈데나 불편한데가 있다고 말씀하시면 안되는거 아시죠? 전화로 간단하게 가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솔직히 보험사 측에서도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자 그렇다면 호주 보험 회사들과 커버되는 항목 그리고 어떤 보험을 들어야 하는지 가격은 얼마인지 요목조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유명한 보험회사는 Medibank라는 보험 회사입니다. 저 또한 이 보험회사에 가입을 했습니다. (아래 링크 참조)

 

https://www.medibank.com.au/overseas-health-insurance/working-visas/

 

 

일반 호주인들과는 다르게 저희가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바로 위 사진처럼 Working Visa Health Cover라는 것인데요. 메디뱅크에 전화하셔서 나 워킹 홀리데이 비자인데 보험 가입하고 싶어라고 말하면 알아서 이것으로 말해줍니다. 영어때문에 전화가 부담되신다면 쇼핑센터에 메디뱅크 매장들이 하나씩 있습니다. 직접 가셔서 가입하셔도 됩니다.

 

 

가격은 조금 비싼 편입니다. 가장 싼 것이 맨 왼쪽에 보시다시피 한 달에 약 100불입니다. 근데 100불짜리만 가입해도 충분합니다. 호주에서 무슨 큰 수술을 할 것이 아니라면 그냥 무난하게 100불짜리 보험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솔직히 병원 한 번만 다녀와도 100불 씁니다. 그니까 아까워하지 마시고 만일에 대비해서 가입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저처럼 쌩 돈을 날릴수도 있습니다.

 

 

위에는 저 보험을 들었을 경우 커버되는 항목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수술을 할 경우 가입 후 2달 이후부터 적용됩니다. 그냥 일단 병원 진료같은 경우에는 가입직후 바로 적용이 됩니다. 호주에선 앱뷸런스도 비싸서 보험없으면 못탑니다. 이 보험에 가입하시면 앱뷸런스 비용 또한 보험사에서 다 지불을 합니다. 물론 앱뷸런스를 부를 일은 없으셔야 합니다.

 

 

 

호주 내에선 Medibank가 가장 큰 보험회사이며 커버되는 범위도 상당히 광범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추천드리는 회사는 Bupa라는 보험회사입니다. 

 

 

 

이 회사도 상당히 유명하고 좋은 보험회사입니다. 솔직히 보험회사가 거기서 거기이긴 합니다. 마찬가지로 워킹비자 보험을 들려고 문의한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제가 가입하려고 5개의 보험회사에 전화해 봤습니다만 가격도 모두 비슷하고 커버 범위도 매우 유사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아무곳에서 가입하셔도 상관없긴 합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남았습니다. 과연 보험처리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병원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bulk billing이 되는 곳 그리고 안 되는곳. 벌크 빌링은 차차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bulk billing 안해주는 곳 : 병원에 방문한다 -> 진료를 받는다  -> 병원에 돈을 낸다. -> 보험사에 영수증을 첨부하여 돈을 받는다.

bulk billing 해주는 곳 : 병원에 방문한다 -> 진료를 받는다  -> 돈 안내고 집에 간다. (병원에서 내 보험회사에 돈을 청구한다)

 

위에 보시면 벌크빌링이라는 개념이 눈에 들어오시나요? 간단히 말하면 벌크빌링을 해주는 곳은 나 대신에 병원에서 보험회사에 돈을 청구해줍니다. 따라서 내가 돈을 보험회사에 청구하는 귀찮은 작업들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벌크빌링을 안 해주는 곳은 내가 하나하나 영수증을 보험회사로 첨부하여 돈을 받아야하는 귀찮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주변에 벌크빌링을 해주는 병원이 있다면 그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바로 보험처리 과정인데요. 간단하죠? 이 부분만 인식하고 계신다면 호주 보험을 이용하는 데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 좋은하루 되시고 다음에 좋은 정보로 또 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