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TECH/아이폰

아이폰 안켜질때 원인과 해결방법 [매우 유용한 팁]

아이폰이 안켜져요. 아이폰 전원이 안들어와요. 아이폰 스크린이 검은색이에요 등등 많은 분들이 이러한 증상으로 고통을 받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수 많은 핸드폰들을 접해보면서 아이폰이 안켜지는 가지각색의 이유들을 발견해냈고 이에 따른 해결책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제가 직접 경험한 아이폰이 안켜지는 이유와 그 해결책에 대해서 유용한 정보를 나눠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폰이 안켜지는 이유



우선적으로 아이폰이 안켜지는 이유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크린에 데미지가 가해졌을 경우

2. 배터리 수명이 다하였을 경우

3. 일시적인 쇼트현상

4. 물에의한 데미지


특히, 1번과 2번은 아이폰이 안켜지는 이유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우선 각 원인에 따른 해결책을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스크린에 데미지가 가해졌을 경우


스크린에 데미지가 가해졌다라는 얘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스크린에 금이 가있거나 스크린이 깨진경우




우선적으로 스크린에 금이 가있다 혹은 스크린에 산산조각이 났을 경우에는 아이폰 스크린 유리 아래 달려있는 LCD에 데미지가 가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에는 아무리 핸드폰을 켤라고 노력을 해도 킬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스크린을 교체하는 방법 이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두 번째, 스크린에 금이나 깨진 흔적은 없지만 핸드폰(아이폰)을 심하게 떨어뜨린적이 있는 경우


이 경우도 첫번째와 마찬가지로 LCD에 충격이 가해져서 손상이 된 케이스입니다. 이런 경우 또한 스크린을 갈아줘야 합니다. 보통 스크린은 유리(디지타이져)+LCD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스크린을 교체한다는 의미는 이 두가지를 다 교체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2. 배터리 수명이 다하였을 경우




이 경우에도 핸드폰은 안켜집니다. 충전을 시켜놔도 켜지지 않고 아무리 전원 버튼을 눌러도 킬 수 없습니다. 보통 핸드폰을 2년 이상 쓴 경우에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아이폰도 뽑기라고 하죠?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아이폰6 핸드폰 배터리 수명은 3-4년이 지속될 수도 있지만 또 다른 어떤 사람의 핸드폰은 불과 1-2년 밖에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방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배터리를 교체해 봐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1-2의 LCD에 손상이 가해졌을 경우와 배터리 수명이 다하였을 경우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갈아보는 수 밖에 없다!입니다. 배터리를 먼저 갈아보고 전원이 켜진다면 배터리의 문제일 것이고 만약에 스크린을 갈았을 때 켜진다면 스크린의 문제일 것입니다. 이 경우엔 혼자서 할 수도 있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는 경우엔 주변 리페어 샵에 가셔서 문의를 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혼자하시면 가격을 아낄 수 있지만 핸드폰을 망가트릴 수 있으며 리페어 샵에 가시면 제대로는 고쳐주겠지만 돈이 비쌉니다.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3. 일시적인 쇼트현상 [먼저 시도해 볼 것]


이런 쇼트현상이 이러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만약 내가 얼마 전까지 잘 쓰다가 갑자기 핸드폰(아이폰)이 안켜지는 것을 경험했다면 보통 이러한 이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엔 홈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10초간 눌러야합니다. 그러면 애플 로고가 보일 것입니다.





4. 물에의한 데미지



보통 화장실 변기에 빠뜨리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심지어 제 친구는 설거지를 하다가 물이 조금 튀었었는데 그 물방울 몇 개에 핸드폰이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샤워를 하다가도 습기 때문에도 아이폰이 안켜질 수 있습니다. 만약 물에의한 데미지라고 판단이 될 경우에는 바로 리페어 샵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데미지를 입고나서 즉시 가서 수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수리를 하려고 하시면 절대로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드라이어나 건조기에 말리시는 분도 계신데 시도는 좋습니다만 아이폰이 안켜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메인보드의 데미지를 입고난 후에 물기를 제거한다 하더라도 이미 메인보드는 손상이 가해졌기 떄문이죠.


지금까지 아이폰이 안켜지는 이유와 해결책에 관하여 말씀드렸는데요. 일단은 3번의 가능성을 의심해 보시고 전원버튼과 홈버튼을 동시에 10초간 눌러 보신 후에도 안켜진다면 다른 이유들을 한 번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