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호주

[DAY-1] 텍스 파일 넘버 (TFN) 신청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조금 늦었습니다. 오자마자 글 쓰려고 했는데 이것 저것 많이 바뻣네요. 이제 어느정도 적응을 했으니 다시 쓰도록 하겠습니다. 호주에 먼저 오시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 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텍스 파일 넘버 TFN을 신청해야 하는 것입니다. TFN은 호주에서 일을 할 경우에 반드시 필요한 번호입니다. 나중에 텍스리턴을 받을 때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오자마자 만드실 수 있으면 최대한 빨리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텍스 파일 넘버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 일단은 호주 텍스 관련 사이트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링크 : https://www.ato.gov.au/). Individual -> apply for a TFN을 클릭해 줍시다.




Foreign passport holders, permanent migrants and temporary visitors 클릭!



아래 Apply online for a TFN 클릭!



여기서 안읽으셔도 됩니다. 그냥 NEXT를 클릭해 주세요.



마찬가지로 NEXT를 클릭해주세요.



개인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맨 위에 여권 번호를 입력하세요. 세번째 질문은 "호주에 방문을 한 적이 있습니까?" 맞으면 YES 아니면 NO를 클릭해 주세요.


성, 이름, 생일, 성별을 입력해 주세요.



배우자가 있는지 없는지? 


1. TFN 이나 ABN을 신청한 적이 있습니까?

2. TFN 이나 ABN 넘버가 있던 적이 있습니까?

3. 호주에서 텍스 리턴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4. 호주에 집을 소유하거나 다른 사업 소득이 있습니까?


여기서는 주소를 쓰시면 됩니다. 한국과는 반대로 호주는 주소를 거꾸로 쓰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은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라고 하면 호주는 은마아파트, 대치동, 강남구, 서울 이런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맨 위에는 ME를 체크해 주시고 아래 이름, 핸드폰 번호, 이메일을 차례로 입력해 주세요.



이제 submit 버튼만 누르시면 TFN신청이 완료됩니다. 



이제 다음 화면에는 위처럼 REFERENCE NUMBER라는 것을 받습니다. 꼭 저장을 해 두세요. 만약에 신청을 하고 한 달 이내에 우표가 안올 경우에 필요하게 될 번호입니다. 보통은 신청하고 5일 이내에 온다고 합니다만 혹시 모르니 꼭 저장해 두세요. 


TFN 관련 Q&A


1) TFN을 받기 전부터 일을 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보통 빠른 시일내에 TFN을 우편으로 받기 때문에, 걱정마시고 일을 하시다가 우편이 도착하시면 그 때 TFN을 매니저나 보스에게 알리면 됩니다.


2) TFN이 안 날라옵니다.


이럴 경우에 13 28 61 번호로 전화를 걸어 REFERENCE 넘버를 알려주면서 TFN을 아직 받지 못했다라고 알리시면 됩니다. 


3) TFN 받을 주소


보통 호주에 처음 오시면 게스트하우스에 머무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집을 구하시고 나서 혹은 우편을 받을 수 있는 친구집 주소로 TFN을 미리 신청해 놓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게스트하우스 주소로 우편을 신청해 놓으면 그 우편이 게스트 하우스로 날라가기 때문에 분실 우려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TFN 신청 방법과 관련 질문거리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