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TECH/HTML

티스토리 꾸미기 / 웹사이트 만들기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고민이 있었습니다. 트래픽이 가장 활발한 네이버 블로그를 갈 것이냐? 아니면 HTML/CSS 수정이 가능한 Tistory로 갈 것이냐? 즉 블로그를 내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할 것이냐 그렇지 않느냐를 놓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저는 Tistory를 택했습니다. 저만의 블로그, 저만의 디자인을 꾸며보고 싶은 이유 때문이였죠. 아직까지 티스토리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레이아웃에서 많이 변경하진 못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디자인 측면에서 많이 바꿔나갈 생각입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많은 블로거분들이 저처럼 tistory를 택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들 자신이 생각하는 디자인으로 독특한 블로그를 꾸며서 자신만의 대문을 만드시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분들 중에서는 이미 많은 것을 잘 알아서 혼자 이것저것 수정도 하시고 누가 봐도 아 이 블로그 잘 꾸몄다 감탄을 하게 하는 블로거분들도 있는가 하면, 반대로 기본 레이아웃은 선택했는데, 이 레이아웃을 HTML/CSS로 어떻게 수정하지? 예를 들면, 카테고리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은 없을까? 혹은 글씨체를 변경하는 법은 없을까? 와 같은 궁금증을 안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티스토리 스킨을 선택한 화면에, 아래 스킨 설명에 들어가 보시면 그러한 질문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저는 후자에 속하는 블로거분들을 위해 HTML/CSS을 통하여 티스토리 꾸미는 방법과 더 나아가서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까지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보통의 경우, 많은 분들이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구글에 서치를 해서 변경/적용을 하지만, 궁극적으로 나 자신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블로그/홈페이지를 꾸미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html/css을 알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의 첫 단추인 HTML부터 여러분과 천천히 배워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 꾸며갈 강의 계획은 이러합니다.


1. HTML 강의

2. CSS 강의

3. Tistory 꾸미기 실습 (기본 수업 + 질문을 토대로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

--------------------

4. Javascript 강의

5. PHP 강의

6. Database (Mysql) 강의

--------------------

7. 실전 웹사이트 만들기 실습


티스토리를 꾸미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하시면 1번부터 3번까지만 보시면 되고, 더 나아가 웹사이트까지 꾸며볼 계획이시라면 7번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HTML/CSS에 기본 지식이 있지만 TISTORY 블로그 꾸미기 강의만 보시고 싶은 분들은 바로 3번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독자의 취향대로 진행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HTML부터 한번 배워볼까요?












'IT & TECH > HT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HTML의 핵심! 링크에 대해 배워보자  (0) 2016.04.12
4. HTML 리스트 관련 태그  (0) 2016.04.11
3. HTML 텍스트 관련 태그  (1) 2016.04.11
2. Sublime Text을 이용하여 HTML을 실행해보자!  (1) 2016.04.11
1. HTML 구조  (0) 2016.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