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호주

호주에서 출국할 때 세금 환급 받는 법 [텍스 리펀 - 여행객편]

 

여행객의 가장 큰 장점은 다름아닌 텍스리펀(Tax refund)에 있는데요. 오늘은 바로 공항에서 구매하신 물품에 대하여 공항에서 세금 환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에 앞서 1)어떤 제품이 환급 대상인지 2)어떤 제품이 환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지 3)어떻게 리펀을 받을 수 있는지 4)돈은 어떻게 지급받는지 하나하나 세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 어떤 제품이 환급 대상일까요? 

 

-호주를 떠나는 날짜 기준으로 60일 전에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환급 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 5월 1일이 출국 날짜라면, 3월 1일 이후에 산 물건들은 모두 환급 대상이 됩니다.

-특정 매장에서 구매한 제품의 가격이 AUD 300불(이상)을 넘어야 합니다.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코치 매장에서 AUD 400불 짜리 가방을 사셨다면 환급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만약 코치 매장에서 30불 짜리 악세사리 10개를 샀다고 가정한다면 토탈 금액이 300불 이상이 되어 이 또한 환급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코치매장에서 50불짜리 제품을 구매하고 페레가모 매장으로 넘어가 260불짜리 지갑을 구매한다면 이는 환급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매장에서의 총 구매액이 300불이 넘어야 하기 때문이죠.

-텍스 리펀을 받으시는 분이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구매 후 꼭 영수증을 가지고 계셔야합니다(영수증을 사진찍어서 보관하면 될까요? -> 안됩니다. 꼭 영수증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구매하신 제품은 기내용 캐리어에 가지고 계시거나 직접 소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제품의 부피가 커서 기내용 캐리어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엔 짐을 붙이기 전 ABF Client Service office로 향하여 제품을 확인 받으셔야 합니다. 

-제품의 가격이 AUD1000불을 넘는다면 구매한 매장에서 꼭 자신의 이름, 주소, 이메일, 여권번호가 적혀있는 영수증을 발행 받으셔야합니다. 보통 명품관(구찌, 페레가모, 지방씨, 루이비통 등)에서 구매하신다면 알아서 이러한 정보들을 기재해 줍니다. 여권이나 신분증은 꼭 가지고 다니세요. 만약 이 정보가 영수증에 기재되어 있지 않다면, 텍스 리펀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두 번째 - 어떤 제품이 환급 대상이 아닐까요?

 

아래와 같은 제품은 환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알콜(술, 와인 종류) 또는 담배류

-세금이 안 붙은 제품들

-음식 종류

-폭죽과 같이 항공기에서 금지된 품목들

-숙박비용 또는 렌트카

-기프트 카드 혹은 바우쳐

-인터넷으로 구매된 상품(해외에서 호주로 들어온 상품들만)

 

세 번째 - 어떻게 환불을 받을 수 있나요?

 

 

 

국제 공항 혹은 항구 터미널에 있는 TRS 오피스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국제 공항같은 경우엔 보통 짐 검사를 끝내고 International Departure Lounge에 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기내용 가방검사를 마치고 항공기를 기다리는 곳에 환전소같이 생긴 작은 부스가 있습니다. 잘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사진은 없내요. TRS TAX REFUND라고 크게 쓰여져 있으니 찾아보시면 됩니다. 

 

공항에 보통은 90분 이전에 도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TRS 줄이 길진 않지만 재수가 없으면 기다리기만 하다가 항공기를 놓치거나 텍스 리펀을 받을 수 없으니 조금 서둘러서 도착해 계시면 좋습니다. 규칙상으로는 제품을 보유하셔야 하지만(부피가 큰 제품일 경우엔 ABF Client Service Office를 짐 붙이기 전에 찾아가야함) 부스에 앉아계신 분도 귀찮아서 일일이 확인할 수 없습니다. 보통 영수증만 확실하게 있으면 바로바로 처리를 해 줍니다. 그러니 꼭 영수증은 버리지 마시고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 돈은 어떻게 지급 받는가?

 

텍스는 아시다시피 제품 금액의 10%를 돌려받습니다. 900불짜리를 구매하셨다면 무려 90불을 텍스로 돌려받는 것이죠. 텍스 리펀 신청을 하신 후 60일 이내에 호주 계좌, 신용카드 혹은 수표(제한된 금액)로 돈이 송금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호주 계좌로 들어오는데 2주도 안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근데 한국으로 받으시는 것이라면 얼마나 걸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텍스 리펀(환급)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위에 제가 적은 정보들은 호주 이민성 사이트를 해석해 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www.border.gov.au/Trav/Ente/Tour/Are-you-a-traveller